[결전삼국] 보스를 만나면 퍼즐방이 풀린다!

날짜 : 2015-06-25

작성자 : FANN

 

결전삼국은 삼국지에 서술된 위, 촉, 오 3국의 역사를 바탕으로 전승되어 온 이야기들을 중국 원 과 명의 교체기 때 재구성한 소설인 삼국지연의를 배경으로 펼쳐집니다. 결전삼국은 삼국지연의를 배경으로 하는 많은 삼국지류의 게임 중 하나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판타지적 색채와 기능의 요소를 많이 가미하면서도, 최대한 게임 시나리오를 밀접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면 시스템의 시나리오 접근이 가까이 다가오는 것을 플레이하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을 접해보면 시나리오의 충실함 보다는 그래픽이나 액션 화면 중심의 화려함을 위해서 만든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그런 점에서 결전삼국은 그래픽 요소 부분도 집중하면서, 스토리 위주의 게임 구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예로, 게임진행의 NPC와 대화를 하는 장면에서는 화면의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인터페이스가 화면에서 사라집니다. 대화 집중모드로 변경(클로즈업)이 되는 부분이 시나리오 접근의 포커스를 두어 스토리 위주의 게임의 구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한 점은 결전삼국의 장점으로 표출되어 삼국지 스토리가 전달되면서 이 게임의 특징적인 재미를 주는 동기로 작용하게 됩니다.

 

 

[ ▲ "도원결의 맹세" 게임시작 도입 ]

 

 

 

 

 

 

 

웹게임의 좋은 그래픽 요소를 논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저용량 대비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는 웹게임이 상당히 많습니다. 

결전삼국의 퀄리티는 엄청나게 뛰어나다고 평할 수는 없습니다만, 그렇다고 절대로 뒤쳐지는 수준도 아닙니다. 중상 이상의 퀄리티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것보다 캐릭터의 매력을 살리기 위해 상당히 노력한 부분을 엿볼 수 있습니다. 

 

결전삼국은 전투 장면에서 무장을 데리고 다니면서 턴제 자동실행 전투를 합니다. 그로인해 전투에 대한 UI(User Interface)가 특별히 필요하지 않아 조금은 간소화 된 덕분인지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정리된 느낌을 심어줍니다. 다른 게임이 전투 기능 실행을 위해 많은 UI를 제공하는 점을 생각하면 간소화 된 UI는 결전삼국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스와의 전투 시 특별한 스킬의 시전 장면과 전투에 대치 기술 시전도 무난함을 넘어서도록 구현하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NPC와 대화 시 모든 UI가 사라지는 장면도 그래픽적 시나리오를 접근하는 부분에서 캐릭터의 화면 집중도를 불러 일으킵니다.

 

 

 

 

 

 

캐릭터는 전사, 책사, 궁사 3개의 직업군에서 각각 남자, 여자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총 3가지 직업, 6종류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 전사도 사용방어 위주    ,    책사지팡이 사용법술 공격 위주   ,    궁사궁 사용물리 공격 위주 ]

 

 

남자 캐릭터는 멋있습니다. 

여자 캐릭터는 전사, 책사, 궁사를 선택하면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좋아하는 스타일은 책사의 캐릭터를 선호한다고 할 수 있지만, 전사 역시도 좋습니다. 그에 반해 궁사는 약간 스타일이 전사와 책사하고는 외모적으로 다른 스타일입니다. (왜? 다른 스타일이냐고요? 보시면 아시죠. 사견으로 청순하면서 섹시한 여자 캐릭터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책사 캐릭터가 좋더군요! 필자의 소견으로는 결전삼국의 메인 모델은 책사 여 캐릭터가 되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웹게임을 많이 해보신 사용자는 쉽게 적응이 가능한 인터페이스와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이가 있는 부분은 웹게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자동 실행(AUTO) 구간이 짧게 편성되어 클릭으로 이동하는 횟수가 자주 발생하는 편입니다

 

자주 발생하는 만큼 게임을 좀 더 세밀하게 클릭하여 게임을 이해하면서 레벨을 올리는 측면이 생겨납니다하지만 자동 실행을 좀 더 쉽게 진행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조금은 불편한 정도로 많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사용자에 따라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RPG(Roll Playing Game) 육성으로 퀘스트의 흐름에 따라 레벨업이 진행되는 일반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전투 대전을 하는 경우 화면 전환 후에 자동으로 턴제 배틀이 일어나는 방식입니다.


 

       

 


전투 화면에서 함께 육성되는 무장과 함께 미리 정한 진법(배치)으로 구성되고, 전투 대전이 조금 빠르게 진행(전투 장면을 지나치고 싶을 때는 전투 스킵을 누르면 결과가 나옴)되는 편입니다.

 

< 기본적인 인터페이스 안내 > 

 

 무장

진법 

가방/창고

관측/혼석

군단

 

 

 

 

 

결전삼국이 타 게임과 차별성을 주기 위해 가장 노력한 시스템은 단연 보스 대결 전 던전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조금은 특이한 구성입니다. 

 

보스를 상대할 때 사용되는 전투방식으로 던전에서는 행동력 11칸의 발판을 이동할 수 있으며, 정해진 행동력으로 보물 상자도 열면서 보스를 처치해야 합니다. 중간에 보물상자도 있으며, ?의 획득으로 행동력의 변화와 발판 작동으로 위치 변화 등이 생기면서 여러가지 동작을 합니다. 

길이 없는 것 같아도 발판작동으로 이동이 이루어져, 조금은 생각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흡사 무협 세계에서 결계를 해결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동력을 모두 소진하여 보스에 도달하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되면, 풀 수 없는 퍼즐이 되어버린 것처럼 던전룸을 미션을 해결하지 못하고 다시 처음부터 진행하게 됩니다. 기존에 다른 게임에 비해 새로운 방식의 느낌을 전달하며, 결전삼국만의 매력적인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 퍼즐과 같은 발판을 풀어야 해결 ]

 

 

그리고 주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무장을 하나씩 모아가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전투의 타격을 통한 재미를 주는 게임도 있겠지만 결전삼국은 무장의 수집으로 진법 배치와 같은 해법으로 전략적 재미를 추구하는 편입니다. 

 

 

결전삼국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것 이외에도 다른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승급, 합성, 강화 시스템이나, 탈것에 화려함을 주는 부분도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다른 시스템은 아래 컨텐츠 가이드를 통해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레벨별 컨텐츠 가이드 >

 

10레벨 이하

 용전사

장비강화

주성

VIP

 

 

 

 

20레벨 이하

 경기장

군단

매일임무

병법

장비승급

주점

천서

팔괘탑

30레벨 이하

 군량후송

문무완비

삼국사기

재운형통

천리관문

천부

 

 

40레벨 이하

 공성전

관측

보석장착

보석합성

소환수

탈것

 

 

 

 

[ 마무리 평 ] 전반적으로 결전삼국을 가볍게 평해보자면,

가벼움 보다는 진중하게 게임이 진행되는 편으로 스토리에 조금 더 몰입할 수 있도록 최대한 구성을 의도한 것 같습니다.

전투적인 액션 활동을 원하는 분에게는 턴제 전투가 약간은 흥미요소를 떨어트릴 수 있으나, 반대로 수집을 하거나 진법을 배치하는 등 전략적인 요소에서 충분한 매력을 갖고 있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멘트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이메일 주소
이메일 가입 여부 및 발송된 메일로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